배우대신 사람이 조종하는 인간이 연극을 하는 드라마의 한 양식이다

19세기까지만 해도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랑예인들이 인형극을 했다. 따라서 인형극은 자연 민속적일 수밖에 없었고, 조종자들은 천대받고 가난하였다.

우리의 전통극 유산 중에 민속인형극/연극을 들자면 지금은 꼭두각시놀음, 만석 중 놀이,발탈 등이 있으며 꼭두각시 놀음은 중요 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우리나라 인형극은 이 땅의 독자적 소산으로 규정하기에는 주변국가인 중국 일본 동남아 인형극과 형식 인형의 구조에 많은 유사성이 발견된다.

1989년 인형극인과 문화기획자 강준혁, 강준택 등에 의해 제1회 춘천인형극제가 개최되었다.

예술가와 기획자들의 순수한 뜻이 모여 시작된 춘천인형극제는 2009년 현재까지 21회를 이어오며 한국 인형극축제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1995년 문화부에서 지정한 우수 지역 축제로 선정되면서 더욱 주목받게 된 춘천인형극제는 해마다 10여개의 해외 인형극단과 50여 개의 국내 전문인형극단, 20여 개의 국내 아마추어인형극단이 참가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규모의 인형극 축제로 이러한 춘천인형극제의 성과를 바탕으로 2001년 5월에는 국내 최초의 인형극장인 춘천인형극장이 건립되기도 하였다.

춘천인형극제 조직위원회는 2001년 8월에 재단법인 춘천인형극제로 인가를 받고 같은 해 12월에 전문예술법인 으로 지정되었다.

춘천인형극제 이외에도 서울인형극제 빛고을인형극제(광주) 경기인형극제 등의 인형극 축제들이 각각의 지역색을 반영하며 해마다 개최되고 있다.